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책 이야기] 하버드 행복 수업

 

 

p12

행복은 성공을 희생시키지 않는다.

행복은 성공의 결과가 아니라 원인이다.

행복한 사람은 생산성이 높다.

행복의 덫이란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으려는 경향을 말한다.

 

p189

"야심 넘치는 사람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끝에 뛰어난 업적을 쌓아도 일에서 진정한 만족과 인생의 충만함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의 성공 기준이 가족, 친구, 동료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p192

부지런함은 진심으로 이루고 싶은 의미 있는 목표를 위해 꾸준하게 일하는 태도를 뜻한다.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이라면 노력 그 자체만으로도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반면 외적 기준이나 사회적 비교에 바탕을 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면 이는 헛수고만 하는 셈이다. 노력하면 할수록 피폐해진다. 만약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면, 헛수고를 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 사실은 빨리 깨달을수록 좋으며, 깨달았으면 서둘러 목표를 재검토해야 한다.

 

p215

"매 순간을 소중히 하면 결과가 바뀐다"

 

p222

여러 연구를 통해서 고마워하는 마음을 지닌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행복하고, 더 활기차며, 더 희망적이고, 사람을 잘 돕고, 잘 공감하며, 신앙심이 깊으며, 관용적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더 크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밝혀졌다. 또한 타인에게 받은 친절에 대해 고마움을 제대로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은 우울증이나 걱정에 빠지는 일이나 외로워하거나 질투하는 감정, 신경증에 빠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