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

(6)
[책 이야기]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주홍식 p251 스타벅스는 노동 집약적 서비스업이다. 제품을 기계로 대량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의 정성을 담아 한 잔 한 잔 음료를 제조해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서비스한다. 따라서 파트너의 정성과 친절은 스타벅스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자 핵심 동력이다. 파트너의 애사심과 사기가 곧 비즈니스의 생명과 직결된다. 이런 점을 회사도 잘 인지하고 있기에 파트너 입장에서 작지만 배려를 담은 복리 후생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인건비 부담이 커지는 측면도 있지만, 이는 경영 전반 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을 높여 해결하고, 파트너에 대한 투자는 계속 이어져야 한다.
[책 이야기] 횡설수설하지 않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법 - 고구레 다이치 p36 1. 상대방에게 '내 일'이라 생각하게 만들기 2.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하기 3. 그것을 상대방이 알아듣는 말로 쉽게 전달하기 p76 텐프렙의 법칙 1. Theme : 주제 (지금부터 무슨 이야기를 할 것인가?) 2. Number : 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얼마나 되나?) 3. Point : 요점, 결론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한마디로 하면?) 4. Reason : 이유 (어째서 그렇게 말할 수 있는가?) 5. Example : 구체적 예 (어떤 사례가 있는가?) 6. Point : 요점, 결론 (재확인)
[책 이야기] 교토에 다녀왔습니다 - 임경선 p39 "실은... 저희는 일부러 눈에 잘 보이는 간판을 달지 않았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찾기 어렵도록요. 숨은 집처럼. 아는 사람만 아는 그런 가게로 만들고 싶었어요. 저희는 사전에 알고 이곳을 찾는 손님들이 편안하게 둘러보시는 것을 최우선으로 신경쓰거든요. 지나다 불쑥 들른 분들이 너무 많아지다 보면 마음먹고 여기로 걸음 하신 손님들이 가게를 둘러보실 때 긴장하게 되니까요." p133 세상은 '생각만 하는 사람'과 '생각이 떠오르면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으로 나뉜다.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것을 밖으로 드러내서 언급하고 주변 사람들의 참견과 만류와 의심을 모두 감당하면서도 실천까지 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해보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실천을 일으키는 동력이었..
[책 이야기] 오직 두 사람 - 김영하 p39 언니, 제가 좋아하는 농담이 하나 있어요. 전에 어떤 일간신문 만화에서 본 건데요. 어떤 남자가 교통방송에서 뉴스를 들어요. 고속도로 어느어느 구간에 역주행을 하는 승용차가 있으니 일대를 운행하는 차량들은 모두 주의하라는 거예요. 그는 문득 그 방면으로 출장을 간 친구가 떠올라서 전화를 걸어요. 야, 그 부근에 역주행을 하는 미친놈이 하나 있대. 조심해. 그 친구가 이렇게 대답하는 거예요. 한둘이 아니야. 얼른 전화 끊어. 다들 충고들을 하지요. 인생의 바른길을 자신만은 알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서요. 친구여, 네가 가는 길에 미친놈이 있다니 조심하라. 그런데 알고보면 그 전화를 받는 친구가 바로 그 미친놈일 수 있는 거예요. 그리고 그 미친놈도 언젠가 또다른 미친놈에게 전화를 걸어 있는 거예요...
[책 이야기]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 스미노 요루 p13 "어제 텔레비전에서 봤거든. 옛 사람들은 어딘가 안 좋은 곳이 있으면 다른 동물의 그 부분을 먹었대." "근데 그게 뭐?" "간이 안 좋으면 간을 먹고, 위가 안 좋으면 위를 먹고, 그러면 병이 낫는다고 믿었다는 거야. 그래서 나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p37 "췌장은 네가 먹어도 좋아." "내 얘기 듣고 있어?" "누군가 나를 먹어주면 영혼이 그 사람 안에서 계속 산다는 신앙도 외국에는 있다던데." p80 깨달았다. 모든 인간이 언젠가 죽을 사람처럼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 나도, 범인에게 살해된 피해자도, 그녀도, 어제는 살아 있었다. 죽을 것 같은 모습 따위, 내보이지 않은 채 살아 있었다. 아, 그렇구나, 그게 바로 어떤 사람이든 오늘 하루의 가치는 모두 다 똑같다는 것인지도 모른다. ..
[책 이야기] 데드 하트 - 더글라스 케네디 p22 작고 사소한 행복이야말로 우리의 생에서 기대할 수 있는 진정한 축복일진대 왜 우린 평생 어렵게 행복을 찾아헤맬까? p91 여행지에서의 불장난은 유효 기간이 짧다. 유통기한이 길어야 일주일을 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불장난에 빠져들게 된다. 끝내야 하는 순간이 다가왔음에도 '며칠만 더' 시간을 늘려보려 하는 건 어리석고 미련한 짓이었다. p204 사람들은 힘든 노동에 더욱 큰 목적이 있는 척하며 삶을 견딘다. 노동이 그저 의식주를 해결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 아니라 더욱 큰 목적이 있는 척한다. 결국 우리는 시간을 때우기 위해 일할 뿐이다. 우리의 삶이 얼마나 초라한지 마주하지 않기 위해 일할 뿐이다. 계속 바삐 일하다 보면 우리의 삶이 절망적으로 무가치하다는 사실과 우리 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