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

(3)
[책 이야기] 그대 눈동자에 건배 - 히가시노 게이고 p44 "그런데 왜 우리처럼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들이 죽어야 해? 이건 정말 이상하잖아. 말도 안 돼. 여보, 열심히 살아보자. 우리도 앞으로 그이들 못지않게 대충대충, 속 편하게, 뻔뻔스럽게 살아보자." 지금까지 들어본 적이 없는 아내의 힘찬 목소리였다. p148 얼굴을 바꾸고 이름을 속이는 생활이 어떤 것인지 나는 짐작도 가지 않는다. 하지만 아마도 몹시 외로웠을 것이다. 사람 사귀는 데 별로 소질이 없고 혼자 있는 게 마음 편하다고 말했었지만, 사실은 그런 식으로 살아가는 것밖에는 다른 방도가 없었다는게 맞는 말이 아닐까. 누군가와 자칫 깊이 사귀게 되면 언젠가는 과거를 캐묻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책 이야기] 애프터 유 - 조조 모예스 p143 "아빠가 루이자를 좋아했어요?" "좋아했냐고? 좋아한다는 게 적당한 말인지 모르겠네." 뭐라고 말해야 좋을지 여러 단어가 입에서 맴돌았다. 윌과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이 세상 어떤 사람과도 다르게 그 사람이 나를 온전히 이해해준 느낌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 사람을 잃는다는 것은 몸에 구멍이 난 듯 고통스럽고, 다시는 채울 수 없는 부재를 끊임없이 일깨우는 일이라는 사실을 이 애가 어떻게 이해할까? p324 그와 함께 있으면 슬프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었다. 그가 너무 행복하게 해줘서 겁이 난다고 말할 수는 없었다. 그가 사온 식재료가 내 냉장고에 있는 것, 그의 메시지를 기다리며 전화를 하루에 스무 번은 흘끔거리는 것, 바에서 조용할 때면 머릿속으로 그의 맨몸을 떠올리는 것..
[책 이야기] SQL 코딩의 기술 - 존 비아시에스, 더글러스 스틸, 벤 클로디어 SQL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소통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언어이다. 개발자나 DBA는 SQL을 많이 사용하므로 SQL을 이용하여 똑똑하게 코딩하는 법을 배우면 성능적인 측면이나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하여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데이터 모델 설계를 포함하여 총 10개의 큰 챕터로 나누어져있다. 특정 DBMS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거의 모든 RDBMS에 해당하는 내용과 특정 DBMS의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SQL Server, MySQL, Oracle, PostgreSQL, 엑세스 등 자주 사용하는 DBMS에 대해 각각의 특징적인 부분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어 서로 비교해서 볼 수도 있다. 잘 설계된 데이터베이스이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내가 회사에 입사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