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전문가 되는 책 읽기

[책 이야기] SQL 코딩의 기술 - 존 비아시에스, 더글러스 스틸, 벤 클로디어

 

 

SQL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소통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언어이다.

개발자나 DBA는 SQL을 많이 사용하므로 SQL을 이용하여 똑똑하게 코딩하는 법을 배우면 성능적인 측면이나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하여 많은 도움이 된다.

 

이 책은 데이터 모델 설계를 포함하여 총 10개의 큰 챕터로 나누어져있다.

특정 DBMS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거의 모든 RDBMS에 해당하는 내용과 특정 DBMS의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다.

 

 

 

SQL Server, MySQL, Oracle, PostgreSQL, 엑세스 등 자주 사용하는 DBMS에 대해 각각의 특징적인 부분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어 서로 비교해서 볼 수도 있다.

 

 

 

잘 설계된 데이터베이스이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내가 회사에 입사했을 때 이미 데이터베이스는 엉망으로 설계되어 운영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설계를 바꾸는 일은 많은 노력과 시간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여 바꾸기가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설계를 변경할 수 없을 때 SQL을 이용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GRUOP BY 절은 집계 연산을 수행할 때 많이 사용된다.

집계 쿼리는 데이터를 집계할 때 실제로 필요한 컬럼만 GROUP BY절에 기술하는 방식으로 작성해야 좋다.

왜 그런지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해 쉽게 설명되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할 때 GROUP BY 나 HAVING 절을 사용해서 해결하는 과정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0개의 주제에 61개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처음부터 읽어도 좋지만,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방법 혹은 궁금한 점을 찾아 그 부분만 먼저보아도 좋을 것 같다.

 

SQL을 사용하는 DBA나 개발자들이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SQL을 이용하여 작업을 할 때 참고해가면서 SQL을 코딩하면 더 성능좋고 효율적은 코딩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