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책 이야기

[책 이야기] 심플 소프트웨어 - 맥스 카넷-알렉산더

 

100년 뒤에도 유용할 소프트웨어 설계원칙 & 프로그래머의 바른길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한다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을 느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잘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한계가 있지않을까.

단숨함은 어렵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단순하고 직관적이게 만들려고 노력하자.

 

p16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 이런 마음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훈련을 받아도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없다.

 

p37

나는 내가 한 달 동안 컴퓨터 앞에 앉지 않아도 온 세상이 무너져 내리지 않길 바랐다. 그래서 버그질라에서 내가 맡은 부분을 언젠가 다른 누군가에게 문제없이 넘겨줄 수 있도록 단순하게 설계했다. 그래야 버그질라의 다른 일이나 다른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작업에도 참여할 수 있고, 또 음반을 내는 날도 꿈꿀 수 있지 않겠는가!

 

p79

디버깅은 크게 다음 4단계로 볼 수 있다.

1. 정상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낸다.

2. 문제의 원인을 아직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3.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낼 때까지 데이터를 살펴본다.

4. 증상이 아닌 원인을 고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