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책 이야기

[책 이야기]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 도쓰카 다카마사

 

 

08. 엘리베이터에서 남을 먼저 내리게 하는 여유를 가진다.

마음에 여유가 있으면 행동에도 여유가 생긴다.

행동에 여유가 있으면 마음에도 여유가 생긴다.

이는 긍정적인 사고가 좋은 결과를 낳고, 좋은 결과가 더욱 긍정적인 사고로 이어지는 사이클과 비슷하다. 우선은 마음가짐이나 사고를 바꾸고 다음으로 행동을 바꿔 간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면 그 다음은 선순환이 생기게 마련이다.

나는 마음에 여유를 갖겠다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평소 '애프터 유(after you)' 정신을 소중히 생각한다. 단순히 말하면 문을 열고 건물로 들어갈 때나 좁은 통로를 걸어갈 때, 되도록 상대방에게 길을 양보한다는 마음가짐이다.

양보하는 마음은 반드시 상대방에게 전해진다. 양보를 받은 상대는 감사를 표시하며 답례로 길을 양보해 준다. 이렇듯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은 반드시 전해지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자연스레 원활해진다.

 

09. '미안합니다' 보다 '감사합니다'를 전한다.

다른 사람에게 흔쾌히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을 보면 멋있다는 생각마저 든다. 감사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항상 남을 공평하게 대하고, 남의 호의를 격의 없이 받아들이는 마음이 없으면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때문인지 감사한 마음을 제대로 표현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자신감이 느껴진다. 한편 늘 사과만 하는 사람을 보면 안쓰러운 마음이 든다. 어딘지 모르게 작고 초라하다는 생각이 들고 자신감이 없는 사람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22. 하버드 졸업생이 가르쳐 주는 주말 활용법

주말 하루를 자기투자에 활용하는 사람은 1년이면 50일, 하루에 여덟 시간씩 공부한다고 계산하면 총 400시간 이상을 자기만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20대 후반부터 5년 동안 꾸준히 자기투자에 힘쓴 사람은 단언컨대 서른 살 이후부터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다.

 

47. 회사는 퇴학이 아니라 졸업하는 곳이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 직장에서 새롭게 실적을 쌓으면 된다는 아마추어 같은 생각으로 전 직장에서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않고 나온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은 당신의 기억 속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누구보다 진짜 속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 나 자신에게 떳떳하기 위해서라도 전 직장에서 일을 완벽하게 정리하고 나와야 한다.

회사를 그만둘 때는 반드시 졸업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졸업을 위해서는 절대 도망치면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스스로 도망쳤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전 직장 동료들 가운데서도 반드시 당신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