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책 이야기

[책 이야기] 하버드 새벽 4시 반 - 웨이슈잉

 

 

졸업 후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받고 싶다면 하버드에 있는 동안에는 일광욕을 하러 갈 시간이 있어서는 안 된다.

 

지금 당신이 처한 현실이 너무나 어렵고 힘든가? 단 한마디도 알아들을 수 없는 교실에 던져진 일레인보다 더 불리한 상황인가? 그렇지 않다면 얼마든지 자기 자신을 뛰어넘을 수 있다. 바로 노력이라는 정직함으로 말이다. 성공은 결코 게으른 자의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오늘 당신이 쏟은 노력과 내일의 결실이 정비례한다.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던 한 사람, 갑자기 머리를 스쳐지나간 생각 하나, 가슴을 울리는 작은 가르침 한마디 등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것들이 결국 우리 인생을 바꿔놓는다.

 

게으름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그것은 한 사람뿐만 아니라 심지어 한 민족 전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상처 없이 온전한 배는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다. 그것이 어려움을 물리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 인생이라는 바다에도 역시 온전하기만 했던 배는 없다.

 

진정한 열정은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이어야 한다. 내가 지금하는 공부가 앞으로 자신의 꿈을 열어줄 열쇠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다면 지금 보고 있는 책은 졸음을 유발하는 두꺼운 종이더비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열정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이끌어내는데, 먼저 우리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을 자극하고 나아가서는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의 한 심리학자는 이렇게 말했다.

열정은 우리가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잠재력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얻을 수 있다.

 

이 세상에는 반드시 알아야 할 진리가 한 가지 있다. 무엇을 꿈꾸든 모든 조건이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게 된다.

 

달리는 중에도 무기력한 사람은 없다.

 

지식은 가장 안전한 재산이다.

 

실패자들은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이 정도 지식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옛말에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걸어라.'라는 것이 있다. 이 격언은 학습과 실천이 똑같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책에 담긴 이론만 달달달 외워서 공부할 뿐 이를 현실 세계에 응용할 줄 모른다면 지혜로운 사람이라기보다, 그저 공부를 취미로 하는 책벌레에 불과할 뿐이다.

 

상상력이 세상을 뒤집는다.

 

생각이 부족하면 날 수 있는 날개가 있어도 하늘을 날지 못한다.

 

우리는 보통 1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바로 그 1분이 모여 하루가 되고 일 년이 된다.

 

심장을 시간에 빼앗기는 대신 심장박동으로 시간을 계산하라.

 

우유부단함이 위험한 가장 큰 이유는 시기를 놓쳐 성공할 기회를 잃는 것이다.

 

기회를 잃어서는 안 되고 잃은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사람의 생각이란 대단하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정말로, 자신도 놀랄 만큼 대단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